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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공간

클래식 List 및 곡 소개(4월 3주)

작성자
안미애
조회
1932
작성일
2015.04.10
『클래식 카페, 곡 소개 4.13(월) 1. LA CENERENTOLA/ CLAUDIO ABBADO (1 Disc) 
1) 클라우디오 아바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태어났다. 밀라노 주세페 베르디 음악원 에서 지휘, 피아노, 작곡을 배웠다. 이 음악원을 졸업한 다음 빈에서 한스 스바로프스키에게 지휘를 배웠다. 1958년에 미국 의 탱글우드에서 쿠세비츠키 상(音)을 받았다. 1960년에 알레 산드로 스카를라티의 탄생 3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열린 갤러콘서트에서 스칼라 오페라 극장에 데뷔했다. 1963년에 뉴 욕에서 열린 디미트리 미트로풀로스 지휘자 콩쿠르에서 우승 을 차지했다. 1965년 8월 14일에, 빈 필하모니를 지휘하여 잘 츠부르크 음악제에 데뷔했다. 그 때의 작품은 말러의 교향곡 제 2번]이었다. 1967년에 처음으로 스칼라 오페라 극장에서 시
즌 최초의 공연을 지휘했다. 작품은 벨레니의 오페라 [카풀레티와 몬테키]였고, 1968년의 잘츠부르크 음악제에서 로시니의
오페라 [세빌랴의 이발사]를 지휘했다. 그 해에 스칼라 극장 관현악단의 수석 지휘자로 임명되었다. 1970년에 베르디의 오페라 [돈 카를로]를 스칼라 극장에서 지휘하였다. 이 작품은 그 뒤에 런던의 코벤트 가든 왕립 오페라극장이나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에서도 지휘하였다. 1971년에 빈 필하모니의 수석 지휘자로 지명되었다. 뮌헨 음악제에 처음으로 참가하여, 베르디 의 오페라 [시몬 보카네그라를 지휘하였다. 1972년에 베를린에서 베르디의 오페라 [아이다]의 첫날을 지휘하였다. 이해에 밀라노의 스칼라 극장의 음악 감독으로 임명되었다. 올림픽 기간 동안 뮌헨에서 스칼라 극장의 오케스트라와 코러스를 지휘하여 베르디의 레퀴엠]과 오페라 [아이다]를 연주한 것도 1972년의 일이다. 1973년에 빈의 모차르트 협회에서 모차르트 메달을 그에게 주었다. 이해에 클리블랜드 관현악단 및 필라델피아 관현악단과 함께 미국을 연주 여행 하였고, 빈 필하모니와 함께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일본과 중국도 연주 여행하였다. 이때가 아 바도의 첫 한국 방문이었다. 더욱이 이 해에는 런던교향악단의 수석 객원 지휘자로 임명되었 다. 1974년에는 아바도로서는 최초의 모차르트의 오페라인 [피가로의 결혼을 스칼라 극장에서 지휘하였다. 이렇게 해서 아바도는 착착 그 활동의 무대를 넓혀 온 셈인데 그 활동 무대 확대 방식은 용의주도하였다. 이것은 레퍼토리의 선택 방식에서도 볼 수 있다. 이제까지(1981년 봄) 아바도는 이탈리아의 지휘자이고 이탈리아 오페라의 메카로 이름난 스칼라 극장의 음악 감독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푸치니에 의해 대표되는 베르디 이후의, 일반적으로 베리스모 오페라라 고 불리는 오페라를 조심성 있게 피해 왔다. 한편으로 프로코피예프나 스트라빈스키의 작품에 대하여 적극적인 관심을 표시하고, 더욱 루이지 노노의 신작 초연을 종종 하기도 했다. 이러한 것으로부터 아바도의, 굳이 말한다면 지성파(知性派)라고 할 수도 있는 지휘자로서의 본연의 자세가 떠오를 것이 틀림없다. 사실 아바도의 연주는 열기에 가득 찼다든가 또는 정열적이라든 가 하는 형용이 걸맞지 않으며, 오히려 지적인 성격을 띄고 있다고 하겠다. 그의 연주는 언제 나 명쾌하고, 조금의 애매모호함도 없으며, 그 작품의 양식적인 아름다움을 뚜렷이 떠오르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휘자로서는 아직도 젊다고 할 수 있는 아바도에게 요구되는 것은 아마 그 정교하고 치밀함을 잃지 않으면서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풍부한 표현일 것이다. 이제까지 의 아바도는 문자 그대로의 수재 코스를 걸어 왔고 충분한 성과를 올렸다. 1989년 정식 상임 지휘자가 없는 빈 필하모니의 준상임 지휘자로 있었으며, 1989년 카라얀의 사망으로 그의 휘 하였던 베를린 필의 제5대 음악 감독으로 취임해 세계적인 관심과 이목을 집중시켰다. 『클래식 카페, 곡 소개 4.14(화) 1. SYMPHONIES 4,586/ HERBERT VON KARAJAN [차이코프스 키 교향곡 4,5 & 6번/ 카라얀] (1 Disc)
1) 차이코프스키 차이콥스키는 1840년 5월 7일에 러시아의 외딴 시골 카마 강변 보트 킨스크에서 광산 기사인 아버지에게서 태어났다. 그의 일족 중에 음악 과 인연 있는 사람은 하나도 없었지만, 음이 민감해서 10세 때 이미 작곡을 할 정도였다. 그는 처음에 법률학교에 들어가서 19세 때 사법 성의 관리가 되었다. 그러나 세월과 함께 늘어나는 마음의 괴로움은
그를 음악의 세계로 몰입시켰다. 1863년에 그는 생활이 안정된 관리 생활을 포기하고 음악원에 입학하여 음악을 향한 첫걸음을 내디였다. 이론을 자렌바에게, 관현악법을 안톤 루빈시타인에게 배웠다. 음악원에서의 성적은 매우 우수하여, 그 것이 루빈시타인의 눈에 띄어 지우(知遇)를 얻게 된다. 안톤 루빈시타 인은 이 천재를 감화와 격려로써 지도하였으며, 차이콥스키는 음악원 을 졸업하자마자 모스크바 음악원의 교수로 임명되었다. 최초의 교향곡이 작곡되어 그의 지위를 확립했고, 그리고 얼마 후 이상적인 후원 자 메크 부인의 도움을 받아 생활이 안정되어 오로지 작곡에 매진할 수가 있었다. 그는 유럽을 편력하고, 미국에 가게 됨으로써 크나큰 명성과 영예를 얻었다. 모스크바 근교의 그가 숨어 살던 집은 러시아를 비롯한 여러 나라 사람들의 많은 동경의 대상이었다. 1893 년 여름에 그는, 제6번 교향곡인 유명한 「비창 교향곡이 상연된 뒤 몇 주일이 채 못되어 콜레라 에 걸려서 급사했다. 사람들은 뜻밖의 급사 소식을 듣고 놀라 차이콥스키 자살설을 믿을 정도였다. 그것은, 우선 「비창 교향곡」에 넘치는 어두운 그림자가 사람들로 하여금 어떤 종류의 불안을 상상케 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차이콥스키의 전기(傳記)를 읽으면 그 속에는 메크 부인과의 관계가 여러 가 지로 나타나는데, 이 메크 부인은 부호의 미망인으로 차이콥스키 예술의 훌륭한 이해자였다. 흥미로운 것은 차이콥스키와 메크 부인은 생전에 전혀 면식이 없었으며, 우연히 만나도 알지 못하고 지나칠 정도였다는 점이다. 차이콥스키도 편지 왕래는 하고 있었지만, 부인을 방문한 적도 없고 또 찾아가려 하지도 않았다고 한다. 그는 부인을 신뢰했고, 부인은 그의 예술을 사 랑하여 그 성장과 결과를 즐긴 것이었다. 2) 곡목 01. Opening Credits - Tchaikovsky: Symphony No.4 02. 1. Andante sostenuto - Moderato con anima - Moderato assai, quasi Andante - Allegro vivo 03. 2. Andantino in modo di canzona | 04. 3. Scherzo. Pizzicato ostinato - Allegro 05. 4. Finale (Allegro con fuoco) 06. Opening Credits / Tchaikovsky: Symphony No. 5 07. 1. Andante - Allegro con anima 08. 2. Andante cantabile, con alcuna licenza - Moderato con anima 09. 3. Valse (Allegro moderato) | 10. 4. Finale (Andante maestoso - Allegro vivace) 11. Opening Credits / Tchaikovsky: Symphony No.6 12. 1. Adagio - Allegro non troppo 13. 2. Allegro con grazia | 14. 3. Allegro molto vivace 15. 4. Finale: Adagio lamentoso - Andante 『클래식 카페』 곡 소개 4.15(수) 1. 프로코피에프 : 신데렐라 (발레) (Blu-ray 전용) (139분)
1) 작품 설명 아름다운 무대 위에서 새로운 안무로 펼쳐지는 영원한 소녀들 의 로망 샤를 페로의 동화 "신데렐라"는 오페라, 발레, 영화, 애니메이션 등등으로 끊임없이 재창조되면서 수많은 소녀들에게 벼락출세 의 로망을 심어왔다. 오페라로 로시니와 마스네의 작품이 유명 하다면, 발레로서는 프로코피에프의 작품이 가장 큰 인기를 누 리고 있다. 2차 대전 중에 완성되어 1945년 11월에 볼쇼이극장 에서 초연된 이 작품은 <로미오와 줄리엣>과 더불어 작곡가를 대표하는 양대 발레걸작으로 꼽힌다. 자하로프의 오리지널 안 무 이후, 애쉬튼, 누리예프, 매튜 본 등의 쟁쟁한 안무가들이 저마다의 개성적인 안무를 선보여 왔는데, 본 영상물에 수록된 네덜란드 국립 발레단의 2012년 12월 공연은 영국의 세계적인 안무가 크리스토퍼 윌던이 이 단체를 위해서 완성한 새로운 안 무를 담고 있다. 저명한 디자이너 줄리언 크루치의 아름다운 의상과 무대, 그리고 여러 기발한 무대효과들이 어우러진 본 프로덕션은 상당한 호평을 이끌어내었으며, 이 발레단의 주역 무용수로 활약 중인 러시아 출신의 세계적인 발레리나 안나 치 간코바가 타이틀 롤을 아름답게 연기하였다.
2)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 | 예카테리노현 손초프카(현 드네프로페트로프스크) 출생. 아버지는 유대인 대지주이다. 어머니 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음악과 친숙해져 5세 때 인도풍(風)의 갤럽>을, 9세 때 피아노반주가 딸린 오페라 《거인》을 작곡하였다.
1904년 페테르부르크음악원에 입학, A.K.리아도프, A.N.체레프닌, N.A. 림스키코르사코프 등에게 사사하여 작곡 음악이론 피아노 지휘 등을 배우고 1914년에 졸업하였다. 이 사이에도 《제1피아 노협주곡>을 비롯하여 많은 곡을 작곡하였으며 또 1908년에는 '현대음악의 저녁'이라는 모임에 참여하여 이때부터 유럽 근대음악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다.
학교를 졸업하던 해에 런던에서 S.P. 디아길레프에게 발레음악 작곡을 권유받아 귀국 후 알라 와 롤리를 작곡하였으나 이 작품은 상연되지 않은 채 스키타이모음곡으로 개작되었다. 러 시아혁명을 계기로 1918년 미국에 망명, 오페라 3개의 오렌지에의 사랑 등을 발표한 다음 유럽으로 건너가 유명한 피아노협주곡 제3번을 포함한 많은 곡을 작곡하였다.
1933 년 소련의 여러 차례에 걸친 귀국 종용으로 조국으로 돌아가 당국의 비판을 받아가면서도 발레 《로미오와 줄리엣》, 《알렉산드르 넵스키》, 《교향곡 제5번》 등을 완성하고, 스탈린의 사 망과 같은 해에 죽었다. 작품은 초기의 원시적인 격렬함에서 점차 고전적 경향으로 이행하여 감미롭고 간소한 스타일을 취하였다. 8개의 오페라, 7개의 발레, 각 10곡의 교향곡과 협주곡 외에도 많은 작품을 남겼다. 『클래식 카페』 곡 소개 4.16(목) 1. 무소르그스키 : 전람회의 그림 (Mussorgsky : Pictures At An Exhibition) DVD(지역코드1)2005 - Herbert Von Karajan

1) 무소르그스키
모데스트 페트로비치(Petrovich) 무소륵스키는 러시아의 국민음 악을 주도한 5인조(The Five: 무소륵스키, 발라키에프, 보로딘, 큐이,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일원으로 1839년 카레보(Karevo)에 서 태어나 1881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세상을 떠났다. 낭만 주의 시대에 러시아 음악의 개혁자로 알려진 무소륵스키는 레 시아의 음악적 특성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그의 작품은 대 체로 러시아의 역사와 민속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오페라 <보 리스 고두노프>, 피아노 조곡 「전람회의 그림, 오케스트라 곡 민둥산의 하룻밤」이 대표적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무소륵스키, 모데스트 [Mussorgsky, Modest] (OPERA 366, 2011.6.27, 한울아카데미)

2) 곡 목 작곡가 : Modest Mussorgsky 앙상블/관현악 : Berliner Philharmoniker DISK 1 01. Opening 02. Promenade 03. Pictures At An Exhibition : I.The Gnome 04. Promenade 05. Pictures At An Exhibition : Iii.Children Quarrelling After Playing Games 06. Promenade 07. Pictures At An Exhibition : Iii.Children Quarrelling After Playing Games 08. Pictures At An Exhibition : Iv.Bydlo 09. Promenade 10. Pictures At An Exhibition : V.Ballet Of The Unhatched Chickens 11. Pictures At An Exhibition : Vi.Samuel Goldenberg Und Schmuyle 12. Pictures At An Exhibition : Vii.The Marketplace At Limoges (The Big News) 13. Pictures At An Exhibition : Viii.Catacombs. A Roman Grave 14. Pictures At An Exhibition : With The Dead In A Dead Language 15. Pictures At An Exhibition : Ix.The Hut On Chicken Legs 16. Pictures At An Exhibition : X.The Great Gate Of Kiev 17. Closing Credits
3) 곡 해석 프롬나드 1 장중하고 당당한 악상이 친구의 유작을 접하는 무소르크스키의 감회를 묘사한다. 1곡 난쟁이 (Gnomus) '스케치가 안짱다리로 절뚝거리며 달려가는 조그만 난쟁이를 묘사한다. 불규칙하고 저돌적인 악상이 불안정한 느낌을 준다.
프롬나드 2 첫 번째 프롬나드보다 더 부드럽고 은근한 음향이 이어지는 곡의 분위기를 암시한다. 2곡 고성 (Il vecchio castello) '중세의 옛 성 앞에서 음유시인이 노래를 부른다. 애상적인 바순 선율이 고적한 노래를 부른다. 프롬나드 3 다시 장중하고 힘찬 악상으로 돌아와 다음 곡으로 그대로 이어진다. 3 곡 튈르리 궁전, 아이들이 놀이 뒤에 벌이는 싸움 (Tuileries. Disput d'enfants après jeux) '프랑스 튈르리 궁 정원의 가로수 길에서 아이들과 보모들이 놀고 있다. 밝고 아기자기한 악상
이 사랑스럽고 귀여운 느낌을 잘 전해준다. 4곡 비들로 (Bydlo) '커다란 바퀴가 달린 폴란드의 소달구지이다. 저음현의 무겁고 규칙적인 반주 위로 금관이 우 울한 노래를 부른다. 클라이맥스에 도달한 뒤 그대로 멀어진다. 프롬나드 4 애상적인 단조 선율이 비들로 그림을 보고 난 작곡가의 서글픈 심정을 전해준다. 5곡 껍질을 덜 벗은 햇병아리들의 발레 (Ballet of unhatched fledglings) '하르트만이 어느 발레의 한 장면을 위해 고안한 장식 디자인이다. 불규칙한 리듬이 뒤뚱거리 는 병아리의 모습을 귀엽게 묘사한다. 6곡 폴란드의 어느 부유한 유대인과 가난한 유대인 (Two Polish Jews, rich and poor) 일반적으로 '사무엘 골덴베르크와 시뮤일레'로 알려져 있지만 이 제목은 출처가 불확실하다. 현 의 거드름스런 악상은 부유한 쪽을, 새된 소리로 빽빽거리는 트럼펫은 가난한 쪽을 묘사하고 있으며, 둘 사이의 대화는 말다툼으로 이어져 부유한 유대인이 가난한 쪽을 한 대 치는 것으로 끝난다. (원곡에서는 이 자리에 다섯 번째 프롬나드가 오지만 라벨은 편곡 과정에서 생략했다.) 7곡 리모주의 시장 (Limoges, The Market Place) '프랑스의 시장에서 여자들이 격렬하게 싸우고 있다. 부산한 악상이 프랑스의 소도시 시장에서 벌어지는 작은 소동을 묘사한다. 8곡 카타콤 (Catacombae) 하르트만이 랜턴을 들고 파리의 카타콤을 조사하는 자신의 모습을 그린 그림이다. 카타콤은 로마의 지하 묘지로, 초기 기독교 시대의 기독교인이 많이 묻힌 곳이다. 무거운 금관 합주가 엄숙하고 위압적인 선율을 들려준 뒤, '죽은 언어로 말하는 죽은 사람과 함께'라는 표제와 더불 어 프롬나드의 선율이 애상적이면서도 불길한 느낌의 단조로 제시된다. 9곡 닭발 위의 오두막 (The Hut on Fowl's Legs) | '하르트만의 그림은 아래에 닭발이 달린 시계 모양을 한 바바야가의 오두막을 묘사하고 있다. 바바야가는 러시아 민담에 자주 등장하는 마녀이다. 변덕스럽고 광포하면서도 익살스런 악상이 빗자루를 타고 이리저리 날아다니는 마녀의 모습을 묘사한다. 10곡 키예프의 대문 (The Heroes' Gate at Kiev) | '키예프 시의 대문을 위한 디자인 스케치로, 슬라브 특유의 둥근 지붕 모양을 한 옛 러시아의 힘찬 스타일을 그대로 적용했다. 전곡을 마무리하기에 손색이 없는 찬가조의 위풍당당한 악상 이 드높이 울려 퍼진다. 중간에 '프롬나드' 선율이 인용되어 작곡가 자신이 대문을 통과하는 성 대한 행렬에 참여한 듯한 느낌을 준다. 『클래식 카페, 곡 소개 4.17(금) 1. 1983년 빈 신년 음악회 (New Years Eve Concert 1983)
- Herbert von Karajan
1) 빈 신년 음악회
빈 신년음악회(빈 新年音樂會, Neujahrskonzert in Wien, New Year's Concert in Vienna)는 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관현악단 인 빈 필하모니 관현악단이 매년 12월 31일과 1월 1일 정오에 빈 음악협회 황금홀에서 개최하는 음악회로, 정식 명칭은 빈 필 하모닉 오케스트라 신년음악회(Neujahrskonzert der Wiener Philharmoniker)이다.
왈츠와 폴카 등으로 대표되는 빈 춤곡을 빈 필이 연주하기 시 수 NEW YEAR'S EVE |
one cur 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이었으며, 이후 공연 프로그램 전체를 10 슈트라우스 일가의 작품으로 채워넣은 연주회도 종종 열리게
되었다. 이것을 송년/신년 행사로 정립하고자 하는 움직임도 있 wour 었으며, 나치의 선전 장관 요제프 괴벨스의 열정적인 지원으로
1939년에 설립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1942년 이 악단의 100주 년이 되는 해, 거의 절반의 단원들이 나치 당원이었다.) 1939년
12월 31일에 클레멘스 크라우스의 지휘로 요한 슈트라우스 2세 특집으로 꾸민 마티네 콘체르트(낮 음악회)가 개최되었다. 크라우스는 1940 년 12월 31일에도 요한 슈트라우스 2세와 요제프 슈트라우스의 작품들로 짜여진 공연을 개최했으며, 이 공연은 바로 다음 날인 1941년 1월 1일에도 반복되어 첫 번째 빈 신년음악회로 기록되고 있다. 신년 음악회는 전쟁 중에도 크라우스의 지휘로 계속 개최되었으며, 종전 후인 1946년과 1947년에 요제프 크립스가 잠시 지휘한 뒤 크라우스가 다시 이어받았다. | 1954년에 크라우스가 빈 필과 해외 순회 공연 중 멕시코에서 급서하자 후계자 인선 작업이 진행되었는데, 당시 빈 필의 악장이었던 빌리 보스코프스키가 후임이 되었다. 보스코프스키는 1979년에 건강상의 이유로 은퇴할 때까지 역대 최다 횟수인 25회의 신년음악회를 개최했으며, 재임 기간 동안 공연 실황이 라디오와 텔레비전으로 국내외에 중계되어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보스코프스키의 후임으로는 당시 빈 국립오페라단 음악 감독이었던 미국 출신의 로린 마젤이 1980년부터 이어받아 1986년까지 지휘했으며, 1987년부터는 해마다 다른 지휘자를 초빙하는 제도로 바뀌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2) 곡 목 DISK 1 01. Opening 02. William Tell Overture (Gioacchino Rossini) 03. The Moldau (Bedrich Smetana) 04. Valse Trste Op.44: Lento (Jean Sibelius) 05. Delirien-Walzer Op.212 (Josef Strauss) 06. Der Zigeunerbaron Overture (Johann Strauss 2) 07. Closing Titles & Dredi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