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기계시스템공학과 학생들, 한국CDE학회 학술대회서 우수 논문상 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1467
작성일
2023.09.14
첨부
기계시스템공학과 학생들, 한국CDE학회 학술대회서 우수 논문상 수상


- ‘설계자동화및데이터융합연구실’ 소속 학생들 성과
- 한국CDE학회 2023 하계학술대회서 총 3편 선정

우리 대학 기계시스템공학과 ‘설계자동화및데이터융합연구실(지도교수: 권순조)’ 소속 학생들이 한국CDE학회의 ‘2023 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총 3편이 우수논문상으로 선정됐는데, 첫 번째 ‘우수논문상’은 기계공학과 대학원 고민석 학생(1학년) 외 3인이 수상했다. 고민석 학생은 ‘적층 제조에서 설계 및 제조 정보 기반 전생애 주기평가 도구 개발’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적층 제조 기반 제품의 설계 단계에 환경 영향 평가를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시연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두 번째 ‘우수논문상’은 기계시스템공학과 김재연 학생(4학년) 외 4인이 수상했다. 김재연 학생은 ‘3D CAD 자동 채점 및 피드백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기계공학 3D CAD 교육에서 채점을 자동화하고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주기위한 방법을 제안했다. 구현된 소프트웨어를 통해 실효성이 잘 나타났다는 평가를 받았다.

세 번째 ‘우수논문상’은 기계시스템공학과 윤영준 학생(4학년) 외 3인이 수상했다. 윤영준 학생은 ‘3D 프린팅을 위한 커스텀 제품의 최적 모듈화’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적층 제조 기반 커스텀 제품의 재사용성과 제조성 등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제안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기존 결과와의 비교 분석이 잘 수행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1995년 설립돼 올해 28주년을 맞이한 (사)한국CDE학회(회장 이주행; 구, 한국CAD/CAM학회) 는 컴퓨터 기반 설계 및 생산 관련 분야의 발전을 위한 연구 및 연구조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회원 수 1,000여 명에 이르는 전국 규모의 학회로, 학회에서 발간하는 SCIE급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JCDE)는 관련 분야에서 상위 25%에 위치하며 그 위상과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다. 매년 2회 개최되는 정기 학술대회를 통해 관련 분야 학술 활동을 선도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한국CDE학회 2023 하계학술대회는 지난 8월 23일부터 3일간 소노캄 제주에서 ‘초거대 AI 시대, CDE 기술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다’라는 주제로 개최됐다.